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선수]잉글랜드 미래 차세대 슈퍼 스타 제이던 산초

본명: 제이던 말리크 산초(Jadon Malik Sancho)

생년월일: 2000년 3월 25일

출생지: 잉글랜드 런던

키/몸무게: 180CM/76KG

포지션: 윙어

주발: 오른발

소속 클럽: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성장기

 2000년 3월 런던 캠버웰에서 남미 트리니다드토바고 국적의 부부 사이에서 한 아이가 태어난 제이던 산초는 이후 케닝턴으로 이사를 가 헤어필드 아카데미에 다녔고 방과 후엔 단짝인 리스 넬슨(현 아스날)과 함께 길거리 축구를 즐겼다고 하고요

그러다 런던의 어떤 작은 클럽의 코치인 홈즈 루이스가 우연히 이들의 플레이를 보게 되었고 어린나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의 화려한 개인기에 반해 버렸습니다.

재능을 알아보게 된 홈즈 루이스는 이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으면서 축구를 즐길수 있게 지역대회를 출전시켰고 그들은 대회 우승을 차지합니다.

이후 산초는 계속 도움을 받으면서 축구를 배웠고 성장해 나가며 7살에 왓포드 아카데미에 입성하였고, 왓포드 훈련장은 산초 집인 케닝턴에서는 멀었고 어쩔 수 없이 어린 나이에 기숙 생활하면 꿈을 키웠습니다.

산초의 재능을 알아본 여러 클럽들 중 아스날 첼시 관심을 보였으나 익숙해진 왓포드 생활을 만족하며 거절을 했고 호나우지뉴를 좋아해 그의 플레이 영상을 즐겨 보며 성장했다고 하고요 

15살인 산초에게 맨체스터 시티가 계약을 제안했고 계약을 맺게 됩니다.

필포든, 브라힘 디아스와 함께 팀 내 최고의 유망주로 평가받은 산초는 2017년 5월 잉글랜드 U-17 대표팀으로 UEFA 챔피언십에서 활약했고 잉글랜드는 이대회에서 우승을 했습니다.

그러나 산초는 2017-2018 시즌을 앞두고 큰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맨체스터 시티는 당연히 산초한테 새로운 계약을 제시했지만 산초는 쟁쟁한 경쟁자들이 버티고 있는 맨체스터 시티 1군 스쿼드에서는 자신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걸 알고 떠나기를 결심하고 이때 당시 훈련 불참 하는 파업을 하고 향수병이 생겨 런던에 가고 싶다 변명도 하고 여러 잡음이 있었어 맨체스터 시티 팬들은 그를 등을 돌리게 되었고, 당시 감독이 었던 과르디올라 및 맨체스터 시티 관계자들은 그를 설득했지만 결국 산초는 2017년 8월 도르트문트로 이적을 합니다.

도르트문트에서 첫 시즌은 새로운 환경과 언어 문제도 있고 자주 출전은 못했지만 17년 10월 U-17 월드컵에 출전해 조별리그에서만 3골을 넣고 강한 인상을 남겼고 이후 복귀 후 리그에서 프랑크푸르트 상대로 교체 출전했고 영국인 최초로 도르트문트에서 데뷔하였고 2018년 1월 첫 선발 출전합니다.

18살인 산초는 데뷔 시즌에 적응을 하고 후반부에 이런 식으로 꾸준히 출전하여 리그 12경기 출전해 총 1골 4 도움으로 다음 시즌을 기대해 볼 만한 활약을 펼쳤다.

18-19 시즌은 도르트문트 최연소 골과 2000년대에 태어난 선수 중 최초로 챔피언스리그에 골을 기록하였고 이러한 활약으로 2018년 10월 잉글랜드 성인대표팀에 발탁되고 데뷔전을 치렀고 어린나이에 활약을 계속하니 도르트문트에서 22년까지 재계약을 하였고 그의 걸맞는 활약을 계속 이어갔고 분데스리가 최연소 최다골인 12골도 기록 하였고 분데스리가 도움 1위, 분데스리가 영 플레이어상 , 올해의 팀에 선정되었습니다.

2018/19 시즌: 43경기(선발 31경기) 13골 20 도움 맹활약을 했고 그의 나이 19살이었습니다.

19-20 시즌 도르트문트는 슈퍼컵에 우승하고 산초는 커리어 첫 우승컵을 들게 되는데요. 지난 시즌보다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고 특유의 드리블 과 축구 지능 센스를 보여주면 팀의 핵심이 되었고 2019/20 시즌: 44경기(선발 36경기) 20골 20 도움을 하였고 한 시즌 도움을 15개 이상을 한 영국인이 되었습니다. 이 당시 유럽 전체 눈을 돌려도 리오넬 메시와 치로 임모빌레만이 산초보다 공격 포인트를 많이 생산해냈습니다.

분데스리가에서 활약을 보이니 고향인 잉글랜드에서 많은 빅클럽들이 관심을 보였고 특히 맨유가 큰 관심을 보였으나 불발되고 담 시즌도 일단 도르트문트에서 더 뜁니다.

도르트문트의 20/21 시즌 첫 골을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보이는 듯했으나 지난 시즌보다 폼이 떨어져 있었고 여러 빅클럽들과 특히 맨유 이적 루머들 탓인지 내외적으로 소소한 일들이 많았으며 시즌 초 도르트문트도 파브르 감독 경질에 산초 폼도 안 올라오고 지난 시즌에 비해 활약상이 저조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즌 후반부쯤 폼을 끌어올려 DFB-포칼 결승에서 라이프치히 상대로 멀티골과 1개의 도움을 하면 팀의 우승에 큰 기여를 합니다. 

 

 

◎플레이 스타일

https://www.youtube.com/watch?v=Chf68_TOPi8

 

좌우 윙어로 주로 출전하며,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한 역습 전개 능력, 돌파력과 함께 완성도 높은 볼터치와 잘 갖춰진 밸런스로 고속 드리블을 치는 와중에도 공을 잘 빼앗기지 않는 뛰어난 볼 키핑 능력을 갖췄고 짧고 빠른 터치를 바탕으로 개인기를 빠르고 정교하게 구사할 수 있으며 방향 전환이 매우 민첩하다

산초가 다른 유망주들과 차별화되는 또 하나의 강점은 기복이 상당히 적다는 것. 축구 지능이 매우 뛰어나 절대 허둥대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최선의 플레이를 빠른 시간에 결정하고 실행하는 데에 능숙하고 자신의 컨디션을 고려해서 패스를 줘야 할 때는 잘 판단해서 주고, 과감히 돌파해야 할 때는 자신의 드리블 능력을 가감 없이 과시하며, 이런 냉정함과 공간 이해 능력으로 인해 어이없는 패스미스나 턴오버는 찾아보기 힘들며, 오프더볼 무브먼트 또한 훌륭해서 움직임에 군더더기가 없고, 정말 이 선수가 2000년생이 맞나 싶을 정도로 노련합니다.

앞 문단에서 언급한 연계능력과 더불어 높은 축구 지능으로 인해 기복이 적으며, 공격 포인트 생산력이 굉장히 뛰어나고 다재다능함을 바탕으로 한 효율성이 대단히 뛰어난 선수라는 것입니다.